광고설정

광고설정

광고설정

광고설정

[KDSN]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메가시티 다자간협의체’ 제안...오세훈 서울시장, “다자간협의체 필요성 공감”
[KDSN]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메가시티 다자간협의체’ 제안...오세훈 서울시장, “다자간협의체 필요성 공감” 고양특례시 제공
 [한국다선뉴스] 김승호 대기자 = 고양특례시는 지난 6일, 이동환 고양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에서 만나 환담을 나눴다고 밝혔다. 두 시장의 공식적 회동은 민선8기 취임 후 두 번째다.

이번 만남은 3개월 전 물꼬를 튼 양 도시의 ‘메가시티 논의’를 진척시키는 한편, △철도‧고속도로‧리버버스 등 교통노선 연계 △기업 공동협력망 구축 △공업물량 배분 등 경제‧교통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년 11월 21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서울시장을 만나 메가시티를 논의하며 인접 지자체를 모두 포함한 다자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오세훈 시장은 “공동연구반을 구성하겠다”며 적극 화답한 바 있다.

고양특례시는 이후 내부적으로 고양시정연구원을 주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수도권 재편 메가시티 고양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방향성 수립에 나서 왔다.

이동환 시장은 그간 고양특례시의 추진 현황을 설명하며 “메가시티 논의선상에 있는 서울과 고양‧김포‧구리‧과천 등의 도시가 함께 머리를 맞댈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그는 “메가시티 논의만큼 중요한 것은 수도권 각 도시가 실제로 통합하는 메가시티 정신”이라며 교통‧경제‧문화‧환경 전반에서 긴밀한 정책 연계로 ‘행정장벽’을 허물 것을 건의했고, 오세훈 서울특례시장 역시 이에 공감했다.

이 시장은 교통 분야에서는 서울 주요거점을 오가는 노선인 9호선 급행노선의 고양시 연장, 그리고 고양시가 추진 중인 자유로 지하고속도로와 연계해 서울-양재 지하고속도로를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서울특별시의 역점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해, 서울시가 올해 개통을 준비하는 한강 리버버스를 고양항까지 연장 운행할 것을 제안했다.

고양특례시는 한강 수변에 고양항 조성을 목표로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수립 용역 진행 중이다. 런던의 템즈강 사례처럼, 고양항 조성을 통해 한강 리버버스가 운행된다면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상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오세훈 서울특별시 시장과의 두 번째 메가시티 다자간협의체 공식 회동에서 철도와 고속도로 등 교통노선과 기업 공동협력망 구축 사업 등을 논의했다.

수도권 재편 메가시티 고양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앞으로 메가시티 방향에 적극적인 태도를 고양특례시는 보이고 있다.

앞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고양특례시 뿐 아니라 김포시 등 메가시티가 이뤄지면 행정적인 고려(주소체계와 지역명칭 등)를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이나 도로간 협력, 땅 값 기대 심리 등이 긍정적인 면이라면, 행정적인 시각에서는' 고양특례시' 명칭이 '구' 로 하락될 수도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행정적인 면을 고려해 고양특례시만의 독자적인 수행 역할을 제고해 달라는 의견을 오세훈 서울특별시장과 이전부터 논의해 왔다. 

이런 의견 수렴이 과연 현실성이 있는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수도권이 말 그대로 재편되어 메가시티가 되더라고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부각될 수 있다. 

더욱이 내달 10일 총선을 앞두고 선심성 정책으로 볼 수 있는 의견도 있다. 총선이 끝나더라도 '수도권 재편 메가시티 고양특별위원회'가 큰 힘을 발휘할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는 시민복지재단 설립과 교육발전특구 출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등을 시작으로 경제‧교육‧복지 정책 패러다임을 특례시에 맞는 광역급 정책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조금 더디지만 훌륭한 잠재력을 지닌 고양특례시가, 앞선 경험과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서울특별시와 동행한다면 서로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동환 #오세훈 #메가시티 #수도권 #고양 #서울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